활성산소 줄여주는 강력한 항산화제, 글루타치온

활성산소 줄여주는 강력한 항산화제 글루타치온

 

피부 미백에 관심 있다면 한 번쯤 들어봤을 ‘글루타치온’.  글루타치온은 백옥주사의 주성분으로 알려져, 미백제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하지만 글루타치온은 미백 효과가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제로 더 알려져 있습니다. 글루타치온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항산화제로, 건강과 미용에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활성산소를 줄여주는 강력한 항산화제 글루타치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루타치온이란?

글루타치온은 글리신, 시스테인, 글루탐산 등 총 3가지 아미노산이 결합된 단백질입니다.  글루타치온은 원래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는데 간에서 70%, 신장에서 15%, 폐에서 15%정도 생산된다고 합니다.  
각종 염증성 질환, 퇴행성 신경질환, 심장 질환, 녹내장·백내장, 당뇨병, 호흡기 장애 등의 치료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합니다.  모든 바이러스 감염은 글루타치온 결핍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세포 차원에서 직접 암세포와 싸워 주기 때문에 암 치료에서 보조제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체내 글루타치온의 생산량은 40세부터 시작하여 60세 이후 나이가 들수록 점점 줄어듭니다.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더욱 급격한 감소가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부족한 글루타치온을 보충해주는 것이 건강을 위해 필요하겠죠.  나이가 들면 만성질환이 생기는 이유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은 수명 유지를 위해 산소가 반드시 필요하죠.  그런데 산소가 필요 이상으로 과잉되어 쓰이고 남으면 활성산소라는 신체에 유해한 산소가 만들어집니다.  불안정한 상태인 활성산소는 다른 분자와 쉽게 반응을 일으켜 세포를 산화시키고 손상시키는 등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데요.  과다한 활성산소로 인한 산화적 스트레스는 당뇨병이나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이나 심장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체내에 쌓인 활성산소를 적절하게 제거해줘야 하는 이유입니다. 

 

글루타치온의 효능

  1. 항산화 작용

    글루타치온은 글루타치온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벽의 손상을 최소화합니다.  세포막을 구성하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산을 보호하고, 핵산과 단백질을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벽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피부 미백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에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는걸 막아 피부를 밝게 만들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자외선 등 외부로부터 손상된 피부의 회복을 도와줍니다.

     

  3. 노화 방지

    글루타치온은 항산화 작용과 염증 반응 억제를 통해 세포의 손상을 줄이고 노화 과정을 늦추어줍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노화를 촉진하는 DNA 손상을 방지합니다.
    또한, 글루타치온은 염증 반응을 억제하여 염증으로 인한 세포 손상을 줄여줍니다.

     

  4. 간 건강 개선

    글루타치온은 간 내 독소 제거 작용을 통해 간 세포를 보호하고, 간 기능을 개선하여 간 건강을 유지합니다.  글루타치온은 간에서 독소를 해독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독소와 결합하여 간으로 배출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간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간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면역력 증진

    글루타치온은 면역체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암, 자가면역질환 등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면역세포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면역세포의 이동을 돕고, 면역세포의 활성을 증가시켜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활성산소 줄여주는 강력한 항산화제 글루타치온

 

나에게 맞는 섭취 방법은?

글루타치온은 식품 및 건강 보조제로 섭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섭취 방법과 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성인 기준 1회 50~100mg으로 일 1~3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필름 제형
    정제나 큰 음식을 삼키기 어렵거나, 물이 없을 때 먹을 수 있는 편리성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글루타치온 필름” 제품은 “구강 용해 필름”입니다.  구강 점막에 부착되고, 점막 아래에 존재하는 얇은 모세혈관을 통해 위를 거치지 않고 직접 흡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제형들보다 더 빠르게 체내 흡수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구강 용해 필름의 최초 목적은 “응급용”이며, 제형 특성 상 적은 양이 들어가기 때문에 양에 대한 아쉬움은 있을 수 있겠죠.
  • 주사 
    피부과나 에스테틱에 가면 “백옥주사”라고 불리는 주사는 환원형 글루타치온을 근육 또는 정맥에 주사하는 시술입니다.  간을 해독하여 피로회복 효과는 물론, 피부톤을 화사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600mL를 기본적으로 주사하고, 더 큰 효과를 보고싶을 경우 1,200mL의 고함량을 주사하는데요.  영양제를 통해 경구 섭취하는 양(20~200 mg) 보다 높은 함량이고, 즉각적으로 피부에 주입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더 빠르고 강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액상형
    일반적으로 액상형은 캡슐이나 분말 제형 대비 먹기 편할 뿐더러 따로 분해 과정 필요 없이 체내로 빠르게 흡수된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참고로, 글루타치온 액상 제품의 경우 대부분 “리포조말(Liposomal)” 형태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리포소몰 기술은 분해되기 쉬운 물질이 온전한 형태를 유지해 목적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겉부분에 지방층을 쌓아 분해를 막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리포조말 기술을 글루타치온에 적용한 것인데요. 일반적인 환원형 글루타치온보다 체내 글루타치온 수치를 더 효율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 분말형
    분말 형태의 글루타치온은 물이나 다른 액체와 혼합해서 마셔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제형에 대한 용량 한계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다른 제형들 대비 쉽게 흡수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활성산소 줄여주는 강력한 항산화제 글루타치온

 

 

자주 묻는 질문 (FAQs)

Q1. 글루타치온 공복에 먹어도 되나요?

A1. 식전식후 관계없이 복용 가능하나 위장이 약한 경우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식후 복용을 권장합니다.

 

Q2. 글루타치온 영양제 먹어도 효과가 없다는 말이 있던데요?

A2. 글루타치온은 소장에서 분해되면 원래 상태로 돌아가기 힘들기 때문에 경구용 보충제는 먹어도 소용이 없다라는 속설이 있는데요, 하지만 이 말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경구용으로 복용하여도 문제 될 것이 전혀 없고 효과도 있습니다.  

 

Q2. 글루타치온은 어떤 식품에 포함되어 있나요?

A2. 글루타치온은 신선한 과일, 채소 및 식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보카도, 오렌지 및 브로콜리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Q3. 글루타치온은 장기복용해도 되나요?

A3. 글루타치온의 소모성은 매우 빠릅니다.  외인성과 내인성으로 인하여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알게 모르게 많은 부분들로 인하여 글루타치온을 필요로 하고 또 그만큼 빠르게 소모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장기 복용해도 전혀 문제 될것이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