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 불면 생각나는 겨울 간식, 밤의 효능

찬바람 불면 생각나는 겨울 간식, 밤의 효능

 

날이 추워지기 시작하면 떠오른 겨울 간식이 있죠.  따듯한 붕어빵과 군고구마 그리고 군밤은 대표적인 겨울 간식인데요.  명절이나 겨울철 간식으로 많이 찾는 ‘밤’에는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많습니다.
‘밤 세 톨만 먹으면 보약이 필요없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영양학적으로 5대 영양소가 골고루 갖춰진 식품이라고 합니다.  심지어 밤 껍질도 버려선 안되는데요, 바삭하게 말린 밤 속껍질을 끓여 차로 마시면 위 건강도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찬바람 불면 생각나는 겨울 간식, 밤의 효능과 밤이 몸에 좋은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께요.

 

밤이 몸에 좋은 이유

  1. 풍부한 영양소

    밤은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밤에는 비타민 K, 비타민 B3, 비타민 B5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 인,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밤은 다른 견과류에 비해 지방 함유가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낮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반면 다른 견과류보다는 탄수화물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풍부한 당지질 성분은 면역력을 올려주고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 좋습니다.

     

  2. 피로 회복

    비타민B1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데요.  밤에는 쌀보다 약 4배 많은 비타민B1이 들어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C와 비타민D도 풍부해 피로 회복에 좋은 식품이에요.

     

  3. 천연지사제

    이뇨 및 지사 작용에도 탁월한 밤은, 특히 소변을 잘 보지 못하거나 속이 더부룩할 때, 또는 설사 증상이 심할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예로부터 동의보감에서는 소화가 잘 안되고 묽은 변을 자주 보는 경우에 밤을 먹으면 효과가 있으며, 구운 밤을  천천히 씹어 먹으면 배탈과 설사가 심할 때 효험이 있다고 기록할 정도로 효험이 뛰어납니다.

     

  4. 멀미 완화

    차를 타거나 배를 타면 멀미를 하는 경우 약국에서 사온 멀미약이 별로 효과가 없을 때에는 밤 섭취로 호전이 가능합니다.  보통 멀미는 배나 자동차 등으로 이동시에 깨어져 버린 평형 감각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럴 때 딱딱한 것을 씹어주면 혈액 순환이 원활해 지면서 멀미 증상을 한층 완화 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숙취 해소

    술 안주에서 먹는 생율은 알코올의 산화를 도울 뿐만 아니라 술자리 후에도 밤에 든 비타민 C가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생밤 10개를 먹으면 비타민C 하루 필요량을 모두 섭취할수가 있는데요, 비타민C는 숙취 뿐만 아니라 피로를 회복하고 피부 미용이나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밤 삶는 방법

밤 삶는 방법에는 물에 넣고 끓이는 방법과 찜기에 넣고 찌는 방법이 있는데요, 두 가지 다 삶는 시간은 동일합니다. 

  1. 넉넉히 부은 물에 밥 숟가락 기준으로 소금 한 숟가락 넣고 밤을 담가 두세요.(밤을 삶기 전에 소금물에 3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삶으면 밤 껍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냄비에 밤을 넣고 물은 살짝 잠길 정도로 부어준 후 뚜껑을 덮어주고 끓는 순간부터 25~30분간 삶아줍니다.
  3. 불을 끈후 다시 5분 정도 뜸을 들입니다.

 

찬바람 불면 생각나는 겨울 간식, 밤의 효능

 

밤의 부작용

밤은 독성이 없고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열이 많은 분들은 한번에 너무 많이 먹어서는 안됩니다.  소화를 도와주지만 변비가 심한 분들은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또한 탄수화물과 당분의 성분이 높아서 많이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100g 기준으로 밤 칼로리는 162kcal라고 하는데요, 밤 1개 칼로리는 약 15~18kcal 정도 됩니다.

위가 약한 분들은 생밤은 피하는게 좋아요.  생밤을 많이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밤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예전부터 천연 지사제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평소에 변비 증세가 있는 사람들은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찬바람 불면 생각나는 겨울 간식, 밤의 효능

 

밤 보관하는 방법

  • 냉장 보관법
    밤을 깨끗이 세척한 후 채반에 받쳐 물기를 뺀 후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해주세요.  약 2~3달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밤은 상온에서 벌레가 생기기 쉬우니 가급적 냉장 보관을 권합니다)
  • 냉동보관법
    씻은 밤을 1시간 정도 물에 불려 두었다가 찜기에 넣고 20분간 쪄주세요.  10분간 뜸을 들인 후 밤을 찬물에 담가 주세요.  그다음 찐 밤의 껍데기를 제거한 뒤 깐 밤을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1년 이상 보관 가능해요.(생밤을 보관하면 맛과 식감이 떨어져 찜기에 찐 후 식혀서 냉동 보관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알지 못했던 밤이 몸에 좋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9월에 수확한 햇밤은 대부분 속이 꽉 차 있으면서 맛도 좋지만, 알이 굵고 윤기가 나는 밤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손으로 만져봤을때 단단하고 묵직한것이 품질이 좋아요.

일반적으로 밤을 쪄먹는 경우가 많은데 밤은 햇볕에서 말려서 생밤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먹기는 불편해도 생각보다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밤, 이번 겨울엔 맛도 건강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